2015년 8월 4일 화요일

미술/디자인 유학을 준비하는 AP Studio Art

미술/디자인 유학을 준비하는 AP Studio Art

미술유학/디자인 유학을 꿈꾸는 고등학생이라면 AP Studio Art를 통해서
해외대학 진학을 미래를 준비하라.

(Source: AP Studio Art Brochure)

이 자료는 유학미술 나비스쿰에서 제공합니다.

AP (Advanced Placement)란 무엇인가?

AP란 미국의 고등학교 우수 학생들에게 제공되는 대학수준의 과정이다. 따라서 AP과정은 명문 대학에서 제공되는 기초수준의 강의를 기준으로 구성된다. AP과정을 통해서 우수한 학생들은 일반적인 고등학교 수준의 강의로 만족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한 갈증을 채우게 될 뿐만 아니라 보다 높은 수준의 학습으로 한걸음 더 일찍 달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과정이 종료될 때, 학생들은 AP시험을 치르게 되는데 이 시험은 전체 AP과정 이수학생들에 대한 표준화된 시험으로 학생들이 얼마나 대학수준의 강의를 잘 이해했나를 측정하게 된다. AP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학생들은 대학에 가서도 해당과목을 수업을 듣지 않고 이수를 하거나 보다 고급의 과정을 들을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AP과정의 장점은 무엇인가?

AP과정은 학생들에게 지적인 도전이기도 하지만 이 과정의 이수가 주는 장점도 많이 있다. 첫 번째로 고등학교 학습상의 장점을 들 수 있는데, 고등학교에서 들을 수 있는 최상급의 과정이며, 잘 만들어진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또한 AP과정을 통해서 학생들은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성공적인 대학생활을 준비할 수 있게 된다.

두 번째로, 대학입학에서의 장점을 들 수 있다. 대학입학 과정에서 AP과정을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했다는 것은 대학을 진학할 자질이 있는 학생이라는 증거가 되며 많은 대부분의 대학들에서 AP과정이수 학생들에 대해 입학사정에서 보다 유리한 점수를 주고 있다. AP 과정의 우수 이수자들에게는 다양한 시상도 하고 있다.

세 번째로, 대학 입학후의 장점을 들 수 있다. 많은 대학에서 AP과정에서 이수한 과목이 대학의 기초과정인 경우, 해당과목의 이수를 면제해 주기도 하고 차상위의 과정을 바로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AP과정의 이수를 통해 대학의 졸업을 한 학기 이상 앞당기는 학생들도 있다.

(Source: https://www.collegeboard.org/)

미국의 교육과정에서 AP 과정의 의미는 무엇인가?

미국이나 영국 등의 대학입학은 입학사정관제도로 하나의 입학조건이 아니라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들의 대학입학 자격을 심사한다. 미국의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수능에 해당하는 SAT 뿐만 아니라 내신성적인 GPA, 추천서, 에세이 등 다양한 측면을 보게 되는데, 이 중 GPA는 대부분 고등학교 수준의 일반 수업 혹은 우등(Honor)과정 수업을 대상으로 평가를 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대학 수준의 강의를 잘 들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완벽한 기준이 되기 어렵다.

따라서 소수의 과목(일반적으로 3~4)에 대해서 대학 수준의 수업을 들어보고 평가를 받아보면, 이 학생이 얼마나 대학수업에 잘 맞는지를 평가할 수 있다. 이것이 AP가 갖는 의미이다. 대학의 각 전공들은 필수적으로 생각되는 기초과정이 있으므로 이런 기초과정을 미리 고등학교에서 들어보면 학생들의 입장에서도 이 전공이 나에게 잘 맞는지를 미리 체크하는 방법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미술전공이나 디자인전공 분야에서 대학의 기초과목은 드로잉, 2D 디자인, 3D 디자인 등이 있다. 이런 과목을 미리 들어본 학생들은 자신이 대학에서 이런 전공을 택해서 성공할 수 있는지를 판단할 수 있게 된다.

AP와 유사한 과정은 어떤 과정들이 있는가?

미국뿐만 아니라 영국과 유럽의 대학들은 AP 과정과 같이 대학수준의 과정을 미리 공부해 본 학생들을 대상으로 대학생을 선발하는 전통이 있다. 예를 들어 영국에는 A Level이라고 하는 제도가 있는데, AP와 유사한 제도로 명문 대학을 가기 위해서는 거의 반드시 이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필수적인 과정이다.

또 다른 예로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가 있는데 많은 국제학교에서 적용하고 있는 이 과정은 AP와 유사하게 대학진학에서 유리한 과정이 된다. 실제로 미국과 영국 등의 많은 대학에서 AP, A Level, IB의 우수 성적자들에게 대해서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

(Source: AP Studio Art Course Overview)

AP 과정은 어떻게 운영이 되는가?

AP 과정이 일반 과정에 대해서 거지고 있는 차이점은 커리큘럼의 수준과 교사, 그리고 테스트에서 나타난다. AP 과정은 미국의 컬리지보드 (College Board)라고 하는 기관에서 관리하는데, 각 과정의 표준 강의계획서가 있어서 어느 고등학교에서 운영이 되는 일정 수준 이상의 강의 수준을 보장하게 된다.

AP 과정의 강의는 일반 고등학교 교사가 아니라 컬리지보드에서 인정받은 AP 교사가 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일반 교사들의 강의에 비해서 AP 강의는 보다 잘 관리된 교사들에 의해서 진행되는 수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 과정과는 달리 AP 테스트는 학교 내에서 채점이 끝나지 않는다. 전체 AP의 표준화된 채점 방식에 의해서 채점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어디서 AP 수업을 듣든지 동일한 수준의 채점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어떤 AP 수업에서는 고득점자가 많이 나오고, 어떤 수업에서는 적게 나오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다.

AP 과정은 누가 들을 수가 있나?

AP 과정은 미국의 고등학생들을 위해서 개발된 과정이기는 하지만 세계의 모든 고등학생들에게 그 문호가 열려 있다. 심지어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도 도움이 된다.

당연히 한국의 고등학생들도 AP 과정의 수업을 듣고 시험을 치는 것이 가능하다. 미국의 대학들뿐 아니라 세계의 많은 대학들이 AP 과정을 인정하고 있으므로 해외유학을 준비하고 있는 한국의 고등학생들이라면 AP 과정의 이수를 진지하게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

(Source: https://www.collegeboard.org/)

AP 과정과 미술유학 / 디자인유학

미술유학 혹은 디자인유학과 관계가 있는 AP 과정은 스튜디오아트(Studio Art)과정으로 세부적으로는 2D 디자인, 3D 디자인, 드로잉의 3과목이 있다. 미술과 디자인 유학을 생각하는 학생들은 이 과정들을 이수함으로써 미술유학, 디자인 유학의 기초를 마련함과 동시에 입학에서도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스튜디오아트 과정들은 다른 과정들과는 달리 시험이 아니라 포트폴리오를 통해서 평가가 이루어진다는 차이점도 있다.

미국의 대부분의 대학들이 입학과정에서 AP 과정의 이수를 인정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영국의 대학들도 입학에 있어서 2개 이상의 AP 과정 우수이수자 (3점 혹은 4점 이상)들은 파운데이션 과정이수와 동일한 기준으로 보고 대학입학의 자격을 부여하고 있다. 특히 영국은 고등학교까지 13학년제로 우리와 다르므로 영국 미술유학, 디자인유학을 위해서는 AP 과정의 이수가 아주 유리한 방안이라고 할 수 있다.

AP 과정을 듣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

AP과정을 이수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우리나라에서는 AP 과정을 제공하는 일반 고등학교는 거의 없고 국제학교들을 중심으로 AP과정이 제공되고 있다. 예를 들어 2014~2015년 학기에 2D 디자인 과정을 제공하는 한국에 있는 고등학교는 Asia Pacific International School, Daegu International School, Korea International School, Korea Kent Foreign School, Saint Paul Preparatory School Seoul, Seoul International School, Yongsan International School 7 곳이다.

AP 스튜디오 아트 과정에 적합한 학년은 중3~2 학생들이다. 수업은 매년 9월에 시작이 된다. 스튜디오아트 과정을 듣고자 하는 한국의 고등학생들은 유학미술나비스쿰 (02-517-2207)로 문의하면 된다.


참고자료


- http://apcentral.collegeboard.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