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9일 금요일

미국미술유학 / 미국디자인유학 (Art & Design Schools in the US)

미국미술유학 / 미국디자인유학 (Art & Design Schools in the US)


이 정보는 유학미술나비스쿰에서 제공합니다.

최근에 미술 및 디자인 유학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그 이유는 특히 디자인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늘고 있음에 비해 국내 고등교육 시스템에서 이를 제대로 수용하지 못하고 있고, 이른바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교육체계의 구성이 미흡하기 때문으로 생각된다.

이에 비해 미국은 전통적인 미대를 가진 University (Yale, Cornell, NYU, UCLA, ) 뿐만 아니라 미술 등 예술해 집중해 인재를 길로내는 Art School (Art Center, CalArts, CCA, Cooper Union, Otis, Parsons, Pratt Institute, RISD, SAIC, SCAD )이 오랜 역사가 있어서, 다양한 전공과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하기 때문에 세계적인 미술 및 디자인 교육 시스템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제는 미술 및 디자인 교육에서도 전통적인 University 보다 Art School 들이 더 앞서 나가는 경향을 보인다.

굳이 비교를 하자면 University 내의 미술대학들은 보다 연구에 치중을 하고, 직업적인 미술 및 디자인 교육은 Art School에서 담당하는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잠깐 미술과 디자인의 차이를 좀 더 생각해 보자.

미술과 디자인은 어떻게 다른가?

예전의 미술(Fine Art) 대학에서 요즈음의 일반적인 명칭은 미술 및 디자인 학교(Art & Design School)로 바뀌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아트와 디자인은 익숙한 명칭이지만 정확하게 구별하기 힘든 개념이기도 하다.

사실 무엇이 미술과 디자인을 구분하는가 라는 주제는 어렵고 오랜 시간동안 논란이 되어 왔다. 미술가와 디자이너들은 모두 시각적인 결과물을 만들어내고 사용하는 지식도 비슷하지만, 그런 작업을 하는 이유는 완전히 다르다. 어떤 디자이너들은 스스로를 미술가라고 생각하지만 스스로를 디자이너라고 생각하는 미술가는 거의 없다. 그러므로 미술과 디자인의 차이는 그 각각의 핵심 원칙으로부터 찾아낼 수 있다.

좋은 미술작품에는 영감이 있지만, 좋은 디자인에는 의도가 있다.

아마도 많은 사람들이 동의할 수 있는 미술과 디자인의 차이는 각각의 목적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미술작품을 만들어내는 과정은 무에서 즉, 텅빈 캔버스에서 시작한다. 미술작품은 예술가가 내적으로 가지고 있는 시각, 의견, 느낌 등에서부터 시작된다. 요즈음의 가장 잘 알려진 (그리고 가장 성공적인) 미술작품들은 작가와 관람자 사이에 강한 감정적인 연계를 만들어내는 작품들이다.

반면에 디자이너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려고 할 때는 대부분의 경우, 메시지이건, 상상력이건, 아이다어이건 혹은 행동이건 간에 고정적인 시작점이 있다디자이너의 일은 무언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무언가 이미 존재하는 것을, 어떤 목적을 가지고 소통하려고 하는 것이다.


좋은 미술작품은 해석이되고, 좋은 디자인은 이해가 된다.

미술과 다지인의 또다른 차이는 각각의 메시지가 관람자들에 의해서 어떻게 해석이 되느냐 하는 것이다. 비록 미술가들이 시각이나 감정을 전달하려고 하지만, 이것이 시각이나 감정이 하나만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미술은 사람들마다 다른 방법으로 연결이 되는데, 이것은 각가 다르게 해석이 되기 때문이다. 다빈치의 모나리자는 오랜 시간동안 해석되고 논의되었다. 왜 모나리자는 미소짓고 있는가? 과학자들은 주변시야에 의해 창조된 환상이라고 말한다. 낭만가들은 그녀가 사랑에 빠졌다고 말한다. 회의론자들은 이유가 없다고 말한다. 누구도 틀린 사람은 없다.

디자인은 정 반대이다. 많은 사람들이 디자인이 해석될 수 있다면디자인은 그 목적에서 벗어났다고 말한다. 디자인의 기본적인 목적은 바라보는 자에게 어떤 것을 하라는 메시지와 의도를 전달하는 것이다. 만약 당시의 디자인이 당신이 스스로 의도한 메시지 이외의 것을 전한다면, 그리고 바라보는 사람이 메시지에서 기반한 것 이외로 가거나, 한다면 기본적인 목적을 충족하지 못한 것이다. 좋은 디자인 작품이란 디자이너의 정확한 메시지가 바라보는 사람에게 이해되는 것이다.



좋은 미술이란 취향이고, 좋은 디자인이란 의견이다.

미술은 의견에 의해서 판단되고, 의견은 취향에 의해서 좌우된다미래지향적인 현대미술 예찬론자에게 트레이시 에민 (Tracy Emin) 1999년 터너상 등록작인 내 침대 (My Bed)는 높은 예술적인 표현이다. 보다 전통적인 예술 추종자들에게 이 작품은 재료에 대한 모욕이 될 수도 있다. 이것은 결국 우리의 해석 관점에 대한 문제로 돌아가긴 하지만 취향이란, 메시지보다는, 사람들이 특정하게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디자인도 취향의 요소를 가지고 있기는 하지만 좋은 디자인과 나쁜 디자인을 구별하는 것은 대부분 의견의 문제이다. 좋은 디자인은 내 취향이 아니더라도 여전히 성공적이다. 그 디자인이 이해되고 사람이 어떤 것을 하도록 의도하게 만드는 목적을 달성한다면, 디자인이 좋으냐 아니냐는 결국 그 목적을 달성했느냐는 의견의 문제가 된다.

미국미술유학 / 미국디자인 유학은?

미국의 미술유학이나 디자인 유학은 입학과정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양쪽 다 미술(혹은 디자인)적인 재능이나 발전 가능성을 보기 때문이다. 하지만 미국 미술유학이나 디자인 유학은 국내대학으로 미술 혹은 디자인 전공을 위해 진학하는 것과는 많은 차이가 있다.

첫째, 준비하는 공부가 다르다. 국내 입시를 위해서는 내신, 실기, 학력고사 등 많은 부분의 공부를 동시에 잘 해야 한다는 것이 큰 부담이 된다. 반면에 미국유학을 위해서 평소에 주로 준비를 해야하는 것은 포트폴리오와 TOEFL이다. 일찍 미술유학을 선택하면 학습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면서 미술유학준비를 할 수 있다.

둘째, 포트폴리오 준비가 다르다. 국내 미술대학은 스킬 중심으로 실기 준비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미국 미술대학은 창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그림을 그리는 실력은 떨어지더라도 자기만의 세계를 가진 학생을 높게 평가한다. 그러므로 국내 미대 입시와 미국 미술유학을 동시에 준비하기는 아주 힘든다.

세째, 미국 미술유학이 보다 넓은 전공 선택을 가능하게 한다. 미국 미술대학은 하나하나의 학교가 각각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학생 선발에 있어서도 서로 다른 다양한 기준을 적용한다. 이런 특징을 잘 살펴보면 나에게 잘 맞는 학교를 선택할 수 있다.

미국 미술유학은 언제부터 준비해야 하나?

미국 미술유학을 위해서는 최소 1년 정도의 준비가 필요하다.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고 작성하고, TOEFL 공부를 하고 점수를 받고 하는데 이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보통의 해외 미술대학들이 12~2월에 원서 접수를 하므로 매년 3~4월에는 충분한 정보조사를 하고 미술유학 준비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면 그 다음해 9월에 입학을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등학생이 미술유학을 결심했다면 3학년 1년 동안은 유학준비를 할 필요가 있다. 어느 정도 영어의 준비가 되어 있다면 여름 방학 직전부터 준비하는 것도 가능하다.

미국 미술대학들 중에는 외국학생에게도 SAT성적을 요구하는 학교들이 있다. 이런 학교의 입학을 위해서는 1년이 아니라 2~3년 이상의 준비가 필요할 수도 있다.

입학을 위한 절차는?
미국 미술유학 / 미국 디자인 유학에서 입학을 위해서 공통적으로 제출하는 것이
. 입학원서 (대부분 온라인)
. 포트폴리오 (10 ~25, 온라인 가능)
. 고등학교 성적증명서 (영문번역)
. TOEFL 혹은 IELTS (학교마다 서로 다른 최소 점수)
. Essay / Artist Statement
. 추천서
. 입학사정비용
등이다.

학교에 따라서 추가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 것들은 (학교마다 다르므로 사전에 확인 필요하다.)
. SAT (한국의 학생들에게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 Home Test (포트폴리오 외에 학교별 특정 주제)



미국의 미술대학 / 디자인대학

대부분의 미국 미술/디자인 관련 대학에서는 미술전공과 다양한 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같이 뽑고 있다. 다음은 미국의 대표적인 미술-디자인 (Art & Design) 대학의 소개 및 세부적인 입학전형방법이다.

아트센터 (Art Center College of Design) Admission 정보

칼아츠 (CalArts: California Institute of the Arts) Admission 정보

씨씨에이 (CCA: California College of the Arts) Admission 정보

쿠퍼유니온 (The Cooper Un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and Art) Admission 정보

에프아이티 (FIT: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Admission 정보

오티스(Otis College of Art and Design) Admission 정보

파슨스 (Parsons The New School for Design) Admission 정보

프랫 (Pratt Institute) Admission 정보

RISD (리즈디;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Admission 정보

SAIC (School of Art Institute of Chicago) Admission 정보

SVA (School of Visual Art) Admission 정보

예일대학 미술전공 (Yale College Art Major) Admission 정보


기타 관련 내용

해외 미술유학/디자인 유학 (미국 미술유학/디자인유학을 중심으로)



참고자료



댓글 없음:

댓글 쓰기